반응형

프랑스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다른 비자들과 동일하게 1년동안 유효하며, 한국 국적을 가진 한국의 청년들이 프랑스에서 관광을 목적으로 체류하면서 체류 비용을 조달하기 위하여 취업을 허가하는 비자입니다. 해당 비자는 프랑스 본토에서만 유효하며, 현지에서 비자 기간 연장 및 갱신이 불가능하고, 비자의 유효기간 만료일 내에 프랑스에서 출국해야 합니다.

프랑스 워홀 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프랑스 사회 보장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는 없다는 점 참고 하셔야 합니다.

 

프랑스 관광 취업 비자 즉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매년 2,000명에 한하여 발급을 해주고 있으며, 비자 신청 및 발급은 뉴질랜드와 동일하게 선착순으로 이루어진답니다.

 

신청 조건은 다른 나라들과 대부분의 내용이 동일합니다. 비자 신청자의 나이는 서류 제출 당일 만 18세에서 만 30세 사이여야 하며, 한국 거주자이어야 합니다. 해당 비자는 일생에 단 한번만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재발급 또는 갱신이 불가능한 비자입니다. 체류 목적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관광 및 문화 체험이어야 하며, 왕복 항공권을 포함하여 초기 체류를 위한 충분한 재정 보증이 증명되어야 합니다.

 

대사관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을 한 사람만 비자 신청이 가능하며, 예약 후 서류들을 가지고 방문하여 신청 및 제출하면 됩니다. 한 명이 예약을 하고, 두명이와서 비자를 신청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즉, 홈페이지 예약자가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자 신청시에 필요한 서류를 차례대로 설명드립니다.

첫번째, 여권과 여권 사본 한장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여권은 최근 10년 이내에 발급된 것이어야 하며, 프랑스 입국 예정일을 기준으로 유효기간이 15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두번째, 주한 프랑스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비자 신청서 1부를 작성하고 서명하여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세번째, 사진 1장을 비자 신청서에 부착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사진은 최근 3개월 이내에 촬영된 것으로 흰색 바탕에 3.5cmx4.5cm 사이즈여야 합니다.

네번째, 비자 신청 동기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해당 서류는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므로, 다운받아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섯번째, 경찰서에서 외국 입국 체류 허가용으로 영문 범죄, 수사 경력 회보서를 발급 받아야 하며, 해당 내용은 비자 신청일 기준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이어야 합니다. 이 서류를 불어로 번역 공증하여 제출할 필요없이 영문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여섯번째, 영문 건강 진단서 원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비자 신청자의 건강 상태가 양호하다는 의사의 진단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랑스 대사관 지정 병원은 없으나, 보건소에서 발급받은 것은 유효하지 않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비자 신청자 명의의 영문 은행 계좌 잔고 증명서 원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최소 2,500 유로 이상이 있어야 하며, 비자 신청일 기준으로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한 5일이내에 발급 받은 것이어야 합니다. 증권, 주식, 투자, 신탁 등은 불가합니다.

여덟번째, 구매를 완료한 왕복 항공권이 있어야 하며, 편도 항공권일 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던 은행 잔고 증명서의 금액이 최소 3,500 유로 이상이면 됩니다.

아홉번째, 최소 1년 동안 프랑스에서 유효한 의료 보험 증명서 원본이 있어야 합니다. 해당 보험으로 질병, 임신, 출산, 장애, 입원 그리고 본국 송환 비용 및 개상 배상 책임이 보장되어야 하며, 질병 치료 실비, 상해 치료실비, 본국 송환 비용과 같은 특별 비용이 각각 최소 30,000 유호 이상을 보장하고, 개인 배상책임은 10,000 유로 이상을 보장하여야 합니다.

열번째, 영문 출입국 사실에 관한 증명서 원본이 있어야 하며 신청자의 영문 이름이 반드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열한번째, 한국에 거주하는 연락 가능한 가족의 이름, 신청자와의 관계, 주소, 연락처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양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며, A4용지에 영어나 불어로 작성해 가면 됩니다.

열두번째, 프랑스 거주지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거주지가 정해져 있지 않다면 호텔 등과 같은 임시 거주지 등의 정보를 적으시면 됩니다.

열세번째, 추후에 여권을 받을 택배 운송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것은 비자 신청시에 대사관에서 작성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들과는 다르게 비자 신청 비용이 없는 점 참고하세요.

 

온라인으로 바로 신청은 어렵고, 직접 대사관에 방문해야 하는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기는 하나 해당 비자를 받고 싶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귀찮은 일이 아니겠지요.

다들 서류 꼼꼼히 준비하시고 챙겨가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